임선희 회화에 있어서 ‘평면성’에 대하여:《The Flat》전 - IM SUNNY

Criticisms

임선희 회화에 있어서 ‘평면성’에 대하여:《The Flat》전

2015

김종호 | 두산갤러리 디렉터

Installation view of 《The Flat》 ©Incheon Art Platform

현대 회화는 형식과 내용의 새로운 기법을 모색하기 보다는 이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를 통하여 동시대성을 획득해 가고 있으며 최근에는 전통 회화의 내용과 형식에 대한 메타 비평적 시각을 통하여 새로운 시각을 드러내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회화들을 보면 19세기 이전의 방식을 아직도 답습하고 있거나 서구 유명 작가들의 동시대 회화를 주체적 시각 없이 모방하는 경우가 많은데 임선희의 《The Flat》전 은 동시대 회화에 대응하는 한 작가의 시선을 잘 보여주고 있다.

Installation view of 《The Flat》 ©Incheon Art Platform

임선희는 대상의 외관에 대한 객관적 재현을 없애려는 노력으로 시작된 회화, 즉 세잔 이후에 등 장한 평면성의 문제를 현대 회화의 흐름 속에서 다시 고찰하고자 한다.

그에게 있어서의 평면성은 원근법에 의한 공간의 환영이 아니라 색채와 색채 사이의 공간을 통하여 드러나는 밀도와 레이어가 그것을 구성하는 역할을 한다.

즉 ‘색채(color)’와 ‘붓질(brush stroke)’을 통하여 대상에 대한 형태를 묘사하기 보다는 그것을 이루는 조형요소 자체를 더욱 부각시킴으로써 대상의 존재감을 놓지 않으면서도 이를 바라보는 주체의 시각을 화면에 담아내고자 하는 것이다.

〈책이 있는 정물〉, 2015, Oil on canvas, 71.5 x 102 cm ©Artist

또한 작가는 형태의 윤곽선이나 그림자보다는 색채의 미묘한 단계적 변화를 통하여 조형을 구축해 감으로써 이차원적 평면의 진정한 리얼리티를 획득하고 있다.

예를 들어 〈책이 있는 정물〉에 등장하는 책상과 컵 등의 구상적 형태들은 2차원적 평면의 본질을 보여주기 위한 매개에 불과하며, 재현이나 묘사가 아니라 기성 작가의 기법을 전용(appropriation)하여 재배치시킴으로써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게 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19세기 이후 진행된 근현대 회화의 주요 주제였던 평면성과 순수성의 문제를 한국 동시대 미술의 상황에서 되돌아본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으며, 현대 회화에 대한 메타 비평적 시각이 어떻게 전개되는지 엿볼 수 있는 매우 흥미로운 전시라 할수 있을 것이다.

Writings

Statements

Still life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Still life_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시리즈는 밀란 쿤테라의 소설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에서 영감을 받아 만든 작품들입니다. 이 시리즈는 쿤데라의 소설 속 중요한 개념인 “키치”를 중심으로, 인간 내면의 갈등과 이중성을 시각적으로 표현합니다.

2025

Texts

임선희 작가의 다채로운 회화 작품, 평면성을 향한 여정

임선희(b. 1975) 작가의 작품은 전통적인 회화 작품의 형태를 띠고 있다. ‘Lined Blue Ring Anglefish II’(2019)는 형형색색의 물고기로 가득 찬 수족관을 연상시키며, ‘Magritte_The Discovery of Fire’(2022)는 해가 떨어지는 대지 위해 둥둥 떠 있는 금관악기가 불에 타오르는 모습을 하고 있다.

2022.09.12

Statements

회화적인 형식과 감정적 내용의 조화

2015년 부터 시작된 나의 페인팅 작업은 형식적인 탐구를 시작으로, 회화적 요소들을 깊이 탐구해왔 습니다. Flatness, Line, Color, Brush stroke, Point of view, Layered… 등과 같은 형식 적인 요소들을 작품의 중심에 두어 미디움으로서의 회화를 탐구했습니다.

2022

Texts

회화의 본질을 탐구하는 작가 임선희 “의미없어 보이는 사물의 이면을 나만의 조형 요소로 표현한다”

임선희 작가는 비디오아트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해온 작가다. 그런 그녀가 2년 전 뒤늦게 순수 회화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대치동에 위치한 복합 문화 공간 ‘카페엠 갤러리’에 작품을 전시 중인 그녀를 만나 순수 미술 예찬론을 들었다.

2017.08.01

Criticisms

임선희 회화에 있어서 ‘평면성’에 대하여:《The Flat》전

현대 회화는 형식과 내용의 새로운 기법을 모색하기 보다는 이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를 통하여 동시대성을 획득해 가고 있으며 최근에는 전통 회화의 내용과 형식에 대한 메타 비평적 시각을 통하여 새로운 시각을 드러내고 있다.

2015